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마법사의 사계절
책 안에 있는 CD를 꺼내 음악을 틀고 앉아 단숨에 다 읽었다..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마법사의 사계절..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궁금했다. 물론 정명훈이란 이름이 있으니 음악에 대한 것이라고만 생각을 했다. 정명훈의 형제들은 이미 너무나 유명한 음악인들이기 때문에..책을 읽기 전에 책의 전체를 살펴보니 CD가 한 장 들어있었다. 음악을 들으면서 읽으면 조금 더 깊이 읽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CD안에는제목은 모르지만 내가 많이 들어봤던 음악도 있고 모르는 음악도있었다.이 책은 아이들에게 클래식이라는 음악에 대해 친철히 설명을해주는 것 같지만, 클래식을 잘 모르는 어른들이 읽어도 클래식에 대해 알 수 있는책이다. 아리아 , 협주곡 , 교향곡 ...이런 용어들을 다함이와 마에스트로 정명훈선생님의 대화로 통해 쉽게 알 수 있는 설명이다. 작년에 나는 처음으로 클래식이라는것에 빠져들었다. 그 전까지는 "클래식=졸립고 지루한 음악!" 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어느 순간 나는 가사가 없는 음악을 찾게 되었다. 그러다 연주음악을 듣다가 클래식까지 듣게 되었는데 제목도 모르고 들었다. 클래식음악이나 연주음악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음악 하나로 눈물이 날 수도 있고, 음악 하나로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제목도 모르고 그냥 음악만 들었던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어른인 나에게도 이 책은 클래식 공부와 클래식이라는 음악에 조금 더 가까워졌다. 이 책은 음악에 대한 설명만 있는것이 아니다. 다함이는 끝없이 마에스트로 정명훈 선생님에게 마법을 알려달라고 조른다. 다함이는 정명훈 선생님이 마법을 부리는 마법사인줄 안다. 그러나 정명훈 선생님은 다함이에게 친철히 대해 주며 음악에 대해서도 알려주고,다함이가 요리동아리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함이를 잘 다독여주며 도움을 준다. 나중에 다함이가 스스로 요리를 통해 자신이 하고싶어하고 좋아하는 것까지 자연스럽게 알게 해 준다. 그냥 음악에 대해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싶은 일을 찾도록 다함이를 통해 작가가 주 독자인 아이들에게 조언을 하는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다함이가 요리를 계속하겠다는 다짐을 하듯이 말이다.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클래식 이라는 음악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길 바란다.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그리고 꿈이 이 책에서 말하는 마법 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2012 아침독서 추천도서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마법사의 사계절 에는 클래식 음악이 뭔지조차 잘 몰랐던 다함이라는 아이가 등장합니다. 마법사가 되고 싶었던 다함이의 눈에는 마에스트로가 지휘봉을 들고 음악 마법을 부리는 영락없는 마법사처럼 보였지요. 그리고 다함이는 마에스트로를 통해 클래식 음악과 인연을 맺게 되고,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 처럼 힘차게 미래를 향해 달려 나가게 됩니다.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 동화에는 마에스트로가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궁금하게 여길 법한 클래식 음악에 대한 질문에는 마에스트로가 직접 친절한 답을 해 주었습니다.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어린이들에게 추천하는 음악 CD가 책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질 좋은 음악을 자주 듣는 것만큼 예술 교육에 좋은 일이 없겠지요. 좋은 예술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진 어린이들은 행복한 어른으로 자라날 겁니다.
날개를 만드는 주문
바실리사!
마법사, 지팡이를 잃어버리다
원격 마법
불협화음
밤에 들은 노래
싹트는 봄, 졸린 봄
마법사의 제자, 첫 번째 숙제
-마에스트로의 음악 레슨 : 마에스트로! 궁금한 게 있어요
암호 공부
날면서 춤추기, 노래하면서 이야기하기
선생님과 함께한 음악회
오선지 통신
운명 지휘봉
-마에스트로의 음악 레슨 : 마에스트로! 궁금한 게 있어요
CD 수록곡
1. 하이든 현악4중주 53번 「종달새」 1악장
2. 쇼팽 녹턴 2번
3.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2부 「제물」 중 「조상의 의식」
4~8. 차이코프스키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 「중국 춤」, 「러시아 춤」, 「갈대 피리의 춤」, 「사탕 인형의 춤」
9.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마술피리」 중 ‘밤의 여왕 아리아’
10. 비발디 「사계」 중 「겨울」 3악장
11. 파헬벨 「카논과 지그」 가운데 「카논」
12. 엘가 「위풍당당 행진곡」
13~15. 생상스 「동물의 사육제」 가운데 「백조」, 「닭」, 「코끼리」
16. 베토벤 「운명 교향곡」 1악장
17. 레오폴트 모차르트 「장난감 교향곡」 1악장
18. 쇼팽 「강아지 왈츠」
19. 베토벤 「엘리제를 위하여」
20.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봄을 기다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