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틴 루터의 기도


루터의 기도, 정말, 정말, 추천합니다. “루터의 기도”를 읽고 난 다음 루터의 저작전집을 사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루터에 푹 빠져 들게 되었습니다. ‘루터의 기도’는 ‘루터’가 이발사였던 사람에게 보내는 기도에 관한 글 외에 여러 기도에 관한 좋은 글들이 편집되어 있는 책입니다. 그러나, 모든 글들이 다 기도에 관한 최고의 글들이고요. 특별히 맨앞에 있는 “루터의 기도”는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좋았습니다. 특별히 루터는 기도에 대해 주기도문과 사도신경, 십계명을 통해 주로 기도에 대해 바라보았고, 찬양, 감사, 회개, 등 기도의 여러 가지 국면들을 잘 다루어주고 있습니다. 가장 복음적이면서도 영성의 깊이가 있는 루터의 기도, 정말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루터는 우리가 기도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로, 게으름을 들고 있는데, 그러한 생각이 들때에는 시편기도집이나 이러한 것들을 들고 빨리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라 우리에게 권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기도만큼 힘든 일이 있나 생각해보며, 기도에 관한 루터의 좋은 지침을 통해 우리모두 다시금 기도의 불길을 당겼으면 좋겠습니다. 기도의 영성을 사모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일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언젠가 루터는 기도와 묵상과 고난이 우리 모두를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으로 만든다고 말했다. 사실 이 세 가지는 루터 자신의 삶을 요약하는 핵심적인 단어들이다. 루터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그는 시간을 내기가 어려울 정도로 분주했지만 바쁘기 때문에 더욱 기도한다고 즐겨 말했다. 기록에 따르면 루터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네 시간씩 기도했다. 기도하지 않고서는 종교개혁이라는 엄청난 일을 감당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루터는 주변 사람들에게 기도하지 않고 일에 힘쓰는 것은 뿌리를 내리지 않은 채 위로만 치솟으려 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능력 있는 그의 기도는 죽어가는 사람까지 살려낼 정도였다. 1540년 그의 친구이자 동료였던 미코니우스가 병에 걸려서 죽음이 멀지 않았음을 직감하고 작별의 편지를 보내왔다. 루터는 그에게 다음과 같이 회신했고, 미코니우스는 자리에서 곧장 일어났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자네는 죽지 말고 살아야 하네. 교회의 개혁을 위해서 내게는 아직도 자네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야. 주님은 결코 자네가 죽었다고 내게 말씀하지 않으실 테고, 나보다 자네를 더 오래 살게 하실 것이라네. 나는 이를 위해서 기도한다네. 이것이 내 뜻이며, 이러한 내 뜻은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네. 나는 오직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를 소원하고 있기 때문이지.

루터는 말씀에 사로잡힌 사람이었다. 그가 종교개혁이라는 대단한 사역을 성공적으로 감당해낸 능력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비롯되었다. 죄와 은총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던 루터에게 있어서 성경은 어두운 시기를 벗어나게 해준 한줄기 빛이었다. 루터는 영원히 해결될 것 같지 않은 죄의 문제와 씨름을 벌이다가 로마서를 통해 힘겨운 영적 싸움을 마무리할 수 있는 열쇠를 발견했고, 그 후로 그는 말씀의 사람이 되었다.

루터는 이 책에서 단지 기도만을 설명하고 있지 않다. 루터는 이 책을 통해 기도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영적생활의 비밀을 말하고 있다. 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신앙을 고백하고 하나님께 기도를 드려야 하는지,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등을 자신의 경험을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특히 기도의 형식적인 신학이 아니라 종교개혁자의 매일의 기도 습관을 즐겁게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옮긴이 머리말

Part 1. 단순한 기도의 방법
주님의 기도로 드리는 기도 방법
십계명으로 드리는 기도 방법
사도신경에 관한 묵상기도 방법
단순하고 순수한 기도의 습관

Part 2. 기도를 제일의 사업으로 삼으라
지금부터 기도의 모험을 시작하라
기도할 때 결코 혼자가 아니다
반드시 응답된다는 확신을 가져라
무엇보다 성령이 강력히 역사하신다
하나님을 경홀히 여기지 마라
끊임없이 기도의 능력을 추구하라
성삼위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라

특별수록 1. 프랑소아 페넬롱의 안식
하나님의 마음에서 쉼을 얻으라
끈질긴 속박의 끈을 끊어라
하나님을 향한 열정을 품어라
소망의 행복한 눈물을 흘려라
문 두드리기를 멈추지 마라
내 안에서 빛이 빛나도록 하라
흔들릴 수 없는 소망 안에 견고하라

특별수록 2. 머레이가 말하는 뮬러의 기도 비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라
오롯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라
변함없이 하나님만을 신뢰하라

 

치타는 짜장면을 배달한다

시 최승호, 말풍선 백로라, 그림 윤정주의 삼박자가 쿵짝쿵짝 거림에 나까지 몸과 마음이 덩실덩실해졌다. 『치타는 짜장면을 배달한다』는 카툰 동시집이다. 카툰 동시집이란 말은 처음 접해봤기에 낯설 줄 알았는데 기존에 만나던 동시집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왔다. 어린이를 위한 책일 텐데 나를 위한 책인 것 같았다. 보는 어른인 내가 더 기뻐서 종이들을 뒤로 넘기지 못하고 앞장을 몇 번이나 다시 넘기며 촐싹거렸다. 귀엽네, 라는 말을 넘어서 귀여워!!!, 라고

ioasdm.tistory.com

 

사이언스 칵테일

과학이라고 하면 나에게는 멀게 느껴지는 심오한 분야라고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 ‘어려운 과학’을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서 설명해 주는 책이 있다는 걸 알았다. 과학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대한민국 대표 과학 저술가 강석기의 《과학카페 시리즈》. 이번에 출간된 은 벌써 네 번째 책이라고 한다. 우리가 사는 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현상들, 내 몸과 마음에서 비롯되는 증상들이 모두 과학으로 풀이될 수 있다는데 흥미가 생겼다. 8개의

ythsd.tistory.com


uppad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