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는 혁신학교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혁신학교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떻게 확산되었는지 현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그래서 혁신학교는 남의 학교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혁신학교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 준 책이다. (좀 어렵고 딱딱하기는 했다)우리 학교는 혁신공감학교이다. 그러나 혁신의 취지와 뜻에 공감하고 학교를 변화시켜 나가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고 있다. 다만 교육청 주도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과 대토론회 운영 등을 통해 약간의 변화만 느낄 뿐이다.(아직도 학교 문화를 가장 크게 좌지우지하는 것은 관리자의 마인드라는 생각이 든다.)얼마전 혁신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분명 힘든 부분도 있겠지만 혁신학교에 근무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큰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혁신 이라는 기치 아래 뭔가 변화의 시도가 이루어질 것이고, 이로 인해 수십년 동안 좀처럼 변하지 않아 온 학교의 문화가 어쨌든 꿈틀댈 것이기 때문이다.교사라면 누구나 아이들과 좋은 수업을 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리고 동료교사들과 나누며 배우고 싶어한다. 이 책에서 제기한 여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혁신학교의 문화가 확산되어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되기를 바란다.
세월호, 촛불혁명 이후의 교육! ‘혁신학교가 나아갈 길’
지속 가능한 혁신학교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혁신학교인 양평 조현초등학교에서, 그리고 현재는 남양주 조안초등학교에서 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혁신학교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도교육청에서 혁신기획담당 장학관을 지내면서 지금의 혁신학교가 있기까지 많은 기여를 해온 저자는 현 상황에서의 혁신학교를 진단하고 혁신학교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제안한다.
이 책은 퇴직을 앞둔 저자의 교직 생활 40년 동안의 흔적이며, 더 하고 싶은 일을 못 하게 된 아쉬움을 적은 글이기도 하다. 그동안 교육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수없이 들으면서 그때마다 자신의 생각을 접기도 하고 몸을 움츠리기도 했지만, 정말 변할 수 없는지를 스스로 확인해오며 그 대부분의 과정을 담아낸 기록이다.
여는 글
1장 학교는 변할 수 없는가
1. 학급교육과정과 새학교 만들기
2. 학년교육과정과 학교혁신 정책
2장 열린교육의 문제와 혁신학교
1. 열린교육의 확산 배경
2. 열린교육의 확산 과정
3. 열린교육의 내용과 지원체제
3장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1. 우리 학생들의 삶
2. 학교란 무엇인가
3. 공교육 정상화와 혁신학교
4. 공교육 정상화의 방향과 학교문화
5.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공유가치
6. 가치를 공유할 매개
7. 혁신학교의 주요 추진과제
4장 13개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1. 13개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개념
2. 혁신학교의 지향과 추진과제
3. 시도교육청 추진과제와 단위 학교 과제
5장 경기도 혁신학교 정책의 변화 과정
1. 추진과제의 변화
2. 지정 과정의 변화
3. 추진 방식의 변화
4. 일반 학교와 혁신학교의 관계
5. 혁신학교 지속 가능성의 문제
6. 혁신학교 일반화의 문제
6장 혁신학교를 넘어서기 위한 제안
1. 유럽의 혁신학교
2. 혁신학교 2.0을 위한 구상
닫는 글
덧붙이는 글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