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뉴욕 비즈니스 산책


뉴욕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장 먼저 하게 될까. 맨해튼 거리를 생각한다거나 또는 엠파이어 스테이츠 빌딩 또는 패셔너블한 사람들의 패션을 생각하지 않을까. 아니면 누구나 다 한벌쯤은 가지고 있다는 아이러브뉴욕 이라고 적혀져 있는 테셔츠를 생각하지 않을까. 그렇지만 뉴욕이 그렇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 전만 하더라도 온갖 부랑자들은 다 모여있고지저분하고 못 사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거리라고 했다. 사실 개인적으로 미국이라는 나라를 썩 좋아하는 편은아니다. 영어라는 것을 쓰고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라는 나라와 연관성이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주로 영국권 영어를 배우고 영국식 엑센트의 영어를 쓰는 나라들에서 공부를 해서 그런가 미국과는 그닥 많이 친하지는 않다. 하지만 한국에서 쓰는 영어는 미국 영어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가르칠 때는 신경 써서 미국식 엑센트를 써서 가르치려고 노력하는 편이기는 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미국을 생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도시는 어디일까. 한국 하면 서울을 가장 먼저 생각하겠지만 미국은 수도인 워싱턴 디씨보다 훨씬 더 뉴욕을 먼저 떠올리게 될 것이다. 그만큼 번화한 거리들이 많고 모든 금융이나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는 곳이 뉴욕이라는 것이다. 그런 뉴욕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이 그렇게쉽지는 않다. 일단 시작하려는 사업이 어떤 종류인지를 정해야 하고 그리고 시작하기 위한 자본금이 필요하며 장소를 알아봐야 하고 상권을 분석을 해야 한다. 그런 모든 작업들이 어느 나라 , 어느 도시에서나 다 힘들겠지만 이미 많은 상권들이 형성되어 있는 뉴욕에서 시작한다는 것은 더더군다나 쉬운 일은 아니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어떻게 시작하라고 자세히 설명을 해 주지는 않는다. 산책이라는제목답게 뉴욕을 산책하며 보이는 모든 상권들을 저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그것에 맞게 발로 뛰어 얻어 낸 지식들을 설명하고 있는 식이다. 가령 첫장부터 그러하다. 누구나 뉴욕 거리를 걷게 되면 하나 이상 본다는 푸드 트럭. 그 푸드 트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부터 시작해서 어떤 종류의 푸드 트럭이 있는지, 그에 대한 관망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이리저리 분석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얼마전 규제개혁이라는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먼저 생각한 것들이 푸드 트럭이었다. 여러가지 쓸모없는 관료들의 규제들로 인해서 서민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청년창업자들도 쉽사리 시작하지 못하는 그러한 상황이었는데 윗선에서 규제를 풀라고 하니 밑에 있는 관료들이 허겁지겁 모여서 대책을 만들어 내고 필요없는 규제들을 풀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된 것이다. 트럭만 있다면 쉽게 할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푸드트럭. 그렇지만 그것을 뉴욕에서 하기란 쉽지 않다. 일단은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고또 하나는 많은 돈이 필요하다. 적은 자본금으로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 것을 볼때 지금 자리 잡고 한국에서도 가끔 나오는 한인들의 성공한 푸드트럭은 그들이 그것을 하기 위해서 어떤한 노력을 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푸드 트럭에서 시작한 비즈니스 산책은 비단 음식점 뿐 아니라 패션이라던가 경제라ㅣ던가 여러가지 면들을 보여주고 있다. 뉴욕의 비즈니스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이 읽어도, 또는 그저 뉴욕에서 어떤 산업들이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읽어도, 아니면 그냥 편하게 뉴욕에 관해서 궁금한 사람들이 읽어도 편하게 읽을수 있는 책. 산책하듯이 설렁설렁 가볍게 읽어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임에 틀림없다
월스트리트로 대표되는 뉴욕은 누구나 인정하는 세계 경제의 수도다. 하지만 뉴욕이 세계 경제의 수도인 이유는 비즈니스의 다양성 측면에서도 찾을 수 있다. 뉴욕은 수많은 이민자들이 모여 있는 인종의 용광로다. 그만큼 다양한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이 있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이 뉴욕을 세계 경제의 수도로 우뚝 세우며 ‘뉴욕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는 말을 낳는다.

그렇다면 현재 뉴욕을 사로잡은 비즈니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뉴요커를 열광하도록 만들고 있을까?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30년간 대한민국 브랜드를 수출해온 저자는 뉴욕의 소자본 자영업과 유통업, 스타트업에 특히 주목한다. 내로라하는 비즈니스 전문가인 저자가 왜 이들에 주목하는 것일까? 이유는 한국의 경제상황 때문이다. 현재 한국은 장기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해 취업난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통해 고용인원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 고용시장의 불안과 경제난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뉴욕의 비즈니스를 배우자고 주장한다. 그리고 뉴욕의 거리 곳곳을 누비며 대한민국 독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를 살펴본다.


1장 인종의 용광로, 비즈니스의 용광로가 되다

인종의 전시장, 뉴욕에서 생존하는 법
뉴욕 시민 둘 중 하나는 이민자라고? | 유태인의 두 얼굴 | 중국인, 뉴욕에 차이나타운을 건국하다
Business Insight 체면은 저리 가라,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민족음식의 경연장, 뉴욕의 맛 대 맛
핫 콘 걸, 뉴욕 거리의 맛을 시작하다 | 잘나가는 푸드트럭의 애환
Business Insight 푸드트럭에도 성공 방정식이 있다!

뉴욕과 이탈리아를 연결하는 잇탈리
국가 이미지와 스타 셰프로 대박을 요리하다
Business Insight 호기심으로 유혹하고 맛과 서비스로 승부하라!

2장 뉴욕 자영업자의 쪽박과 대박

누가 뉴욕 피자의 원조인가?
원조 피자가게가 무너지는 이유
Business Insight 원조의 허와 실, 아직도 원조를 믿으십니까?!

유명세로 대박 난 가게의 성공비법
고풍스러운 실내와 최초의 카푸치노 | 젊은 연인들의 로망을 만들다
Business Insight 해리와 샐리에게 데이트 장소를 제공하라!

3장 럭셔리 마케팅, 횡재한 고객, 황홀한 매출

팔지 마라, 판타지를 제공하라
고객이 매장 앞에서 15일간 노숙하는 이유 | 클럽? 바? 여기가 의류매장이라고?
Business Insight 오프라인 매장이여, 정동진을 생중계하라!

럭셔리 백화점 그리고 럭셔리 마케팅
뉴욕의 백화점은 상품을 직접 고르고, 직접 판매한다 | 콘셉트 없이 이름만 다른 백화점은 가라 |
뉴욕 백화점에 내 물건을 팔고 싶다면? | 일반매장과 아울렛의 시너지
Business Insight 고객에게 황홀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라!

알뜰한 뉴요커가 찾는 비밀 쇼핑 장소
싸게 사고, 매장 소파에서 편히 쉬어라 | 관광지로 거듭나는 백화점 |
상품 하나에 세 사람이 행복한 중고 명품숍
Business Insight 소비자가 횡재했다는 느낌을 받게 하라!

보석의 천국, 맨해튼 다이아몬드 디스트릭트
똑소리 나게 다이아몬드 구입하기
Business Insight 인터넷이 파고들지 못한 아이템을 찾아라!

4장 뉴욕이 세계 패션을 선도하는 이유

뉴욕으로 몰려오는 신예 디자이너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한곳에
Business Insight 패션업계에 원스톱 생태계를 제공하라!

패션계의 전설을 만든 사람과 인맥들
여섯 다리만 건너면 모두가 친구다 | 미셸 오바마의 드레스,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다
Business Insight 관계의 힘, 모든 비즈니스는 연줄로 통한다!

5장 뉴요커를 유혹하는 한인 비즈니스

한식, 입맛 까다로운 뉴요커를 사로잡다
정식당, 한식 파인 다이닝의 선구자 | 단지, 한식당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한식당 창업의 최대 복병
Business Insight 글로벌 시대, 고기 1인분의 양을 표시하자!

변방에서 맨해튼의 중심으로, 한국 프랜차이즈?
비밀 양념으로 뉴욕에 ‘치욕’을 일으키다 | 한국식 카페문화가 갑이다
Business Insight 첫째도 서비스 둘째도 서비스, 직원 관리에 신중하라!

뉴요커가 열광하는 한국산 제품들
화장발에는 한국산 BB크림이 최고다 | 뉴욕을 누비는 한국 자동차
Business Insight 국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6장 뉴욕의 땅값과 하늘값

하늘을 사고파는 부동산 비즈니스
뉴욕에 낮은 건물이 많은 이유 | 공원의 하늘을 팔아 공원을 살리다
Business Insight 부동산업계여 공중권 브로커에 주목하라!

뉴요커에게는 룸메이트가 필요해
인종만큼 다양한 뉴욕 아파트 | 맨해튼 집값이 만들어낸 비즈니스
Business Insight 뉴욕식 부동산 비즈니스를 벤치마킹하라!

7장 뉴욕, 도시를 브랜딩하라

뉴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뉴욕, 어느 날 파산에 임박하다 | 공포의 도시에 온 것을 환영한다 |
I♥NY, 위기의 뉴욕을 구출하다 | 회복 2년 만에 최고의 관광도시가 되다 |
리브랜딩, 부상당한 도시의 심폐소생술
Business Insight 전국의 도시를 브랜딩하라!

8장 세상을 바꾼 뉴욕의 비즈니스맨

도널드 트럼프, 어디선가 나를 찾는 돈냄새가 풍기고
Business Insight 타고난 부의 화신? 노력형 사업가!

제이 지, 나는 비즈니스맨이 아니다, 나 자체가 비즈니스다
Business Insight 스스로가 걸어 다니는 사업체가 되어라!

캘빈 클라인, 행운의 여신은 노력한 자에게만 나타난다
Business Insight 사소한 것에서 유행을 디자인하라!

9장 실리콘밸리를 넘어서는 실리콘앨리

IT 스타트업의 새로운 둥지, 실리콘앨리
나는 뉴욕의 스타트업이다.nyc | 뉴욕 IT 기업이 가진 의외의 어려움
Business Insight 실리콘밸리보다는 실리콘앨리에서 배워라!

뉴욕을 대표하는 스타트업의 성공 방정식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제안하다 | 온라인 쇼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다
비즈니스를 돕는 비즈니스를 펼치다
Business Insight 대한민국 스타트업, 실리콘앨리를 분석하라!

10장 뉴욕 비즈니스 스타일 따라 하기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이 생긴다
메리 크리스마스는 이제 그만!
Business Insight 뉴욕에선 뉴욕 스타일을 따르라!

뉴욕의 비즈니스맨과 미팅하는 법
돈이 된다는 확신 주기 | 트레이드쇼에서 자신의 존재 알리기 |
대형 유통업체는 약일까? 독일까? | 외상으로 거래하는 방법과 거래대금 받는 법
Business Insight 돌다리도 두 번 세 번 아니 열 번 두드려라!




uppad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