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 : 카민 갤로, 옮긴이 : 김태훈,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독서 기간 : 2019.10.06(일) - 2019.11.11(월)-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의 이야기는 열정에서 시작된다. 스스로 흥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흥분시킬 수 없다. 열정은 퍼즐과 같다. 그래서 보면 알지만 스스로 발견하기는 어렵다. 잡스는 ‘무엇이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열정을 발견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무슨 일을 하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보다 훨씬 어렵다.”* “마케팅은 가치를 다룹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무엇을 알리고 싶은지 분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애플이 누구인지, 어떤 가치를 대변하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애플의 핵심가치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낫게 바꿀 수 있음을 믿는 데 있습니다.”* “성공에 이르는 비밀은 너무 하고 싶어서 다시 해가 뜰 때까지 기다리기 힘든 일을 찾는 겁니다. 아직 열정을 쏟을 대상을 찾지 못하였다면 더 나은 질문을 던져라. 단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묻지 말고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일이 무엇인지’물어라”* “아무리 불안하더라도 과감한 태도로 자신감을 드러내라.”* “어차피 올바른 길을 걷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그저 소명에 귀를 기울이면서 모두 잘될 거라고 믿어야 합니다. 길은 분명하게 닦여 있지 않아요. 이정표가 있지만 걷기 시작하지 않으면 어디에도 이르지 못해요. 길이 어디로 이어지는지 모르더라도 일단 걷기 시작해야 합니다.”* “당신의 잠재력은 배경담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배경담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었다. 자신의 능력을 굳게 믿는 사람은 어려운 과업을 피해야 할 위협이 아니라 터득해야 할 과제로 여긴다. 다시 말해서 온 힘을 다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믿으면 실제로 성취할 가능성이 높다. 자기효능감이 강한 사람은 목표에 이를 수 있다고 믿으며, 필요한 단계를 밟는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통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속으로 자신에게 하는 말은 통제할 수 있다. 잘못된 자기 평가는 운명을 이루는 길을 막는다.”* “세계 최고의 스토리텔러들은 3의 규칙을 따른다. 다음과 같은 3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이야기에 구조를 부여하는 간단한 틀을 제공한다. 둘째, 청중이 핵심 메시지를 기억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단순화한다. 셋째, 설득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스토리텔링에서는 무엇보다 감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라. 웃음을 쾌감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초콜릿조차 견줄 수 없을 만큼 강력하게 뇌의 보상기제를 자극한다,”* “뛰어난 스토리텔러는 때로는 실제 사진으로, 때로는 비유를 통한 이미지로 경험이나 사건을 생생하게 제시한다.”* “복잡한 내용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스토리텔러는 간결하게 말한다. 그들은 60초 안에 설득력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연습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과 행동을 잊지만 당신이 느끼게 만든 기분은 절대 잊지 않는다.”* “내 삶이 한 권의 책이고 내가 작가라면 어떤 이야기를 쓸까?”*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 진정한 자아를 표현하는 일에 편안해질 때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니라 우리를 만드는 일이다. 우리 모두의 내면에는 스토리텔러가 있다. 당신의 이야기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그러니 함께 나누자.”-느낀 점말을 잘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을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TV를 봐도, 라디오를 들어도 말을 잘하는 사람이 너무나 많아서, 부럽기도 하고 질투가 나기도 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였다.스토리텔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만들어진다고 한다. 노력을 해서 이야기를 단순화 시키고,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수 없는 연습을 통해서 체득하는 것이다. 나도 발표를 못하지만, 매일 연습했던 연극에서는 긴장에도 불구하고 술술 대사가 나왔던 것처럼 말이다.“당신의 이야기는 열정에서 시작된다.스스로 흥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흥분시킬 수 없다.”처음에 연극을 너무 하기 싫었지만, 도망갈 수도 없고, 이왕 하게 된 거 ‘발표연습을 한다 생각하자’, ‘연기를 못하니까 대사라도 다 외우자’라는 마음으로 하다 보니, 본 극에서 실수 없이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내가 하고 싶다는 열정이 없었기 때문에, 하기가 싫었고 결국 그것이 겉으로 드러나 발표를 못하게 만들어 버린 것 같다. 연습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말이다.“스토리텔링에서는 무엇보다 감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라.웃음은 쾌감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초콜릿조차 견줄 수 없을 만큼 강력하게 뇌의 보상기제를 자극한다.”열정과 더불어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이야기 속에 ‘웃음’이 필요하다고 한다. 정말 그러는지, TED강연을 2-3가지 영상을 보았는데, 웃음을 유발하는 강연들이 집중이 잘 되었다. 또한, 웃음으로써 기분이 좋아졌기 때문에, 강연의 내용이 더 기억에 잘 남았다. 호기심의 감정을 자극하는 영상 또한 마찬가지다. 그 예로,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스트레스를 잘 이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는 ‘켈리 맥고니걸-스트레스를 친구로 만드는 법’은 TED 추천 리스트다. 사람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새로움을 부여하였기 때문에 강연이 흥미로웠고 이목을 이끌었다.“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과 행동을 잊지만 당신이 느끼게 만든 기분은 절대 잊지 않는다.”책에서도 말하듯이 감정은 중요한 것 같다. 나는 기억이 안 나지만, 고등학생 때 동아리에 들어온 동생 친구가 내가 잘 챙겨주었고, 친절함이 좋았다며, 나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는 것을 동생이 전해주었다, 나는 잊고 있던 기억이었는데,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다. 상황에 대한 감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던 계기였다.어떤 장소를 가더라도 그 곳이 나에게 슬프거나 기쁘거나 등 감정이 섞여있으면, 가령 잊고 있었던 기억이었더라도, 비슷하거나 같은 것을 겪게 되면 기억이 상기되는 것처럼 말이다. 기억이 더 오래 남는 것처럼 말이다. 감정이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하다는 게, 기억에 잘 남기 때문인 것 같다.사례를 제시해줬기 때문에, 쉽게 내용을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아쉬웠던 점은 사례중심의 이야기만 나열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사례 중 하나는, 지나친 웃음을 강요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것이 적절한 사례인지 애매했다. 웃음이 많아서 나는 개인적으로 집중이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책이 술술 읽힌다는 느낌이 없었다. 전자책으로 읽어서 그런건가..?? 중간중간 집중이 흐트러져서 읽는데 많은 기간이 소요되었다. 그래도 설득력 높은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연습, 열정, 감정, 그리고 간결성 등이 필요하다는 것, 연습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작은 희망을 보았다.
청중의 머리보다 가슴을 설득하라!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어떻게 말할 것인가 저자의 결정판 아마존,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베스트셀러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코치 카민 갤로가 밝히는 설득의 비밀세계 정상들은 어떻게 상대를 사로잡는가?구글, 인텔, 링크트인, 코카콜라 등 세계 최정상 기업과 리더들을 상대해온 미국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코치 카민 갤로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비법이 담긴 새로운 책을 내놓았다. TED 명강연을 정밀 분석하여 그 성공 요인을 공개한 어떻게 말할 것인가Talk Like TED 와 10여 년 넘게 스티브 잡스를 연구하여 그의 30년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집대성한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을 통해 화술 연구의 정수를 보여준 그가, 최고의 설득을 위한 방법으로 꼽는 것은 바로 스토리텔링 능력이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청중의 머리보다 가슴을 설득하라고 주장해온 카민 갤로는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자기 생각과 아이디어에 감정과 의미를 담아 듣는 이의 마음을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강력한 도구라고 강조한다. 카민 갤로는 이 책 최고의 설득The Storyteller s Secret 에서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셰릴 샌드버그, 스티브 잡스, 하워드 슐츠 등 세계 최고의 CEO와 리더들이 모두 스토리텔링을 통해 상대를 설득하고 세상을 변화시켰음을 50여 편의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또한 그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전달했는지 그 노하우를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하여 낱낱이 파헤치며, 그 전략이 왜 먹히고,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아이디어는 21세기 화폐다. 그리고 이를 먹히는 아이디어로 만드는 데는 스토리텔링이 필수다. 당신이 대중 연설을 하든, 프레젠테이션을 하든, 이메일을 쓰든,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며 대화를 하든 누군가를 설득하길 원한다면, 이 책을 정독하길 바란다. 이 책이 당신의 이야기를 최고의 설득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b> 최고의 설득 </b></br></br>서문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의 방법 </br></br><b>Chapter 1 나로 설득하다</b></br>01 말하고 싶은 단 하나 </br>02 팔리는 이야기는 따로 있다</br>03 내 이야기가 곧 자본이다</br>04 진짜 내 목소리를 들어보라 </br>05 먼저 내 경험과 대화하다</br>06 스스로를 설득하라</br>07 사명을 전달하다 </br>08 과거에 귀를 기울여라 </br>09 머리보다 가슴을 움직이다 </br></br><b>Chapter 2 이야기로 사로잡다</b></br>10 TED에서 가장 긴 기립박수를 받다</br>11 예상을 깨트리는 말하기 </br>12 복잡한 내용을 숨겨라 </br>13 평범한 이야기와 좋은 이야기</br>14 성공한 조직에는 스토리텔러가 있다</br>15 웃기면 듣게 된다</br>16 나를 알고 청자를 알라 </br>17 스토리를 곁들인 셰이크 색 버거</br> </br><b>Chapter 3 간단할수록 끌린다</b></br>18 복잡한 단어는 과감히 버린다</br>19 3의 규칙을 따르라</br>20 대화하듯 말하라 </br>21 이미지로 잡음을 줄이다 </br>22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문장으로 </br>23 60초 내에 핵심을 펼쳐라 </br></br><b>Chapter 4 원하는 것을 얻다</b></br>24 싸울 곳을 찾아라 </br>25 스티브 잡스가 병원을 만들었다면</br>26 직원을 주인공으로 만들라 </br>27 매일 문화를 들려줘라 </br>28 두뇌는 역경 스토리를 원한다 </br>29 경험만큼 좋은 홍보는 없다 </br>30 공감을 얻으면 지갑을 연다 </br>31 마음을 녹이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br></br><b>Chapter 5 말로 세상을 바꾸다</b></br>32 세상을 구한 180단어</br>33 비유와 반복으로 꿈을 이루다 </br>34 데이터로는 산을 옮길 수 없다</br>35 60초 이야기가 바꾼 와인의 세계 </br>36 수백만 목소리를 담은 하나의 이야기 </br>37 언제나 이야기가 우선이다 </br></br>결론 우주는 무수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br>최고의 설득을 위한 체크리스트 </br>주(Notes)
카테고리 없음